본문 바로가기
Hyeongjin's Life

231210_주말 카페출근의 기록_면접준비

by hyeongjin's_life 2023. 12. 10.

 열흘만에 카페로 왔다. 오늘은 와이프와 함께 왔고 나는 대기업 C사 면접 준비, 와이프는 연말 동료평가를 작성할 예정이다. 그동안 장모님께서 낮시간에 애기를 봐주셨는데 12월 한 달 동안은 내가 집에 있다 보니 한달 휴가를 드린 상태였다가 C사 면접이 잡히게 되면서 장모님께 지원요청을 했다. 필요할 때 이렇게 도와주실 수 있어서 너무 감사하다.

 

 대기업 C사는 지난번에 다른 직무로 2차 면접을 진행했었다. 2주 넘게 결과 통보를 받지 못해서 채용 담당자 통해 연락했었고 이미 결과는 정해져 있었는지 바로 탈락 안내 메일을 받았다. 당시엔 이미 스타트업 한곳에 채용이 확정된 상태였기 때문에 체념하고 있었는데 채용담당자로부터 다른 직무를 제안 받았고 1차 전화면접을 통과하게 되어 12일에 4시간 동안 화상 면접을 진행할 예정이다.

 

 지난번 화상면접은 1:1로 3번, 3시간 동안 진행되었다. 나름 준비한다고 했는데 대부분이 나의 경험과 역량을 어필할 수 있는 부분들이었고 해당 기업에서 하고 있는 사업과 방향, 내가 기여할 수 있는 부분에 대해서는 부족했던 것 같다. 장단점이나 주변 동료로부터 어떤 평가를 받을 것 같은지 등 기본적인 질문에 대해서도 생각을 못해봤기에 얼버무리거나 대답을 바로 못했다. 검색만 좀 더 해봤으면 좋았을텐데 하는 아쉬움과 면접이 종료되었을 당시의 마음가짐과 알게된 내용들을 기준으로 한번 더 면접이 진행되었으면 좋겠다는 생각도 들었다. 이번에 이렇게 기회가 생긴 만큼 이번엔 같은 미련이 들지 않게끔 준비를 해봐야 겠다. 이번 면접은 지난번과 달리 1:1로 4차례 진행된다. 오전에 1타임 하고 오후 3시부터 6시까지 스트레이트로 진행된다. 이 기업의 면접은 이렇게 길게 진행되는 것으로 유명한데 마지막까지 집중해서 답변 잘 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 초콜렛과 달달한 음료 몇개를 미리 사놓아야겠다.

 

 잠시 다른 기업들에 지원했었던 근황을 남기면, 식품/의약품 N그룹 자회사 스타트업은 연봉 협상까지 완료된 상태에서 24년 1월 3일부터 출근하는 것으로 얘기했다. 그런데 지난주 채용담당자로부터 내부에 대규모 구조조정이 있었고 해당 포지션 채용을 재검토 중이라는 식으로 연락을 받았다. 이미 기존 직장에 퇴사 통보를 해놓은 상태라고 얘기 했고 채용 담당자도 내부에 다시 확인을 해본다고 했다. 어떻게 된다는 것인지 내일 다시 통화해볼 예정이다. 그리고 식기세척렌탈 서비스 스타트업도 최종 합격하여 처우 협의중이다. 두 곳 모두 합격한다면 연봉은 식기세척스타트업쪽이 높겠지만 근무지가 멀어서 N그룹 자회사로 갈 생각이었는데 처우 협상을 해보니 생각했던 것 보다 예산을 낮게 잡고 있어서 큰 차이가 없었다. 그냥 N그룹 스타트업으로 가면 된다고 생각은 하지만 채용 재검토 중이라는 내용이 어떻게 결정되는지에 따라 곤란해질 수도 있기때문에 내일 다시 얘기해보고 결정이 되면 그때 정리해야겠다.

 

 다시 C사 면접 준비로 돌아와서, 이 곳은 15가지의 리더십원칙 이라는게 있고 이 항목들에 해당되는 내용으로 면접관이 질문을 하면 경험했던 사례들 중에서 어떤 부분을 어떻게 개선/혁신/변화 하면서 진행 혹은 마무리 하게 되었는지를 답변할 수 있어야 한다. 지난달 진행 했던 2차 면접과 이번에 진행중인 1차 전화 면접에도 해당되는 질문을 받았는데 만족할만한 답변을 하진 못한 것 같다. 지금도 질문들 보면서 어떻게 답변해야 좋을지 정리하고 있지만 아직 잘 모르겠다. 모집공고의 직무 내용과 1차면접 시 메모해놨던 질문사항들, 그동안의 경험과 경력사항, 그리고 리더십원칙에 맞는 답변들도 좀 더 정리해보면서 준비를 해봐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