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차차차나의차

160816_K5 하이브리드 연비(13년식) 한번에 1000키로!! 그 이상!!(연비 2탄)

by hyeongjin's_life 2016. 8. 21.

 부모님과 속초 여행 다녀오는 길에 연비가 좋다고 소문난 K5하이브리드의 실제 연비가 얼마나 되는지 확인해보고 싶었습니다. 사실 차 구매한건 2월 말인데.. 지금까진 그냥 기름 넣고 돌아다니는 정도였지 실제로 연비가 얼마나 좋을지 테스트는 안해봤거든요..ㅎㅎ 



 강화도에서 속초까지 다녀온 코스는 위 사진대로 입니다. 약 520km정도 나오는데 기름을 가는길에 김포에서 가득 채웠고, 지도에는 강화도까지 나와있지만 부모님 모셔드리고 저는 다시 서울까지 와서 사진찍었으니 총 주행거리는 560km 정도 되는 것 같네요.


기름 완충한 상태에서 주행거리를 초기화하고 출발했습니다.

아래부터는 모든 주행을 마친 상태에서 평균연비/주행가능거리/주행거리 입니다. 한번 확인 해볼까요??



1. 평균연비(19.9km) - 20km 찍었다가 막판에 상도에서 서울대입구로 넘어오는 언덕에서 좀 밟았더니 내려갔네요ㅠ




2. 주행가능 거리 - 663km(기름은 총 10칸중 6칸 남아있었습니다.)



3. 주행거리 - 554.2km(실제 주행거리와 거의 비슷한 것 같네요.)



< 다시 정리해보면 >

평균 연비 - 19.9km/L

주행가능 거리 - 663km

주행거리 - 554.2km 입니다.

이상태로 쭉 달렸다면..... 663+554.2 = 1217.2km 나 되네요. 허허허허


 속초까지 다녀오는 길은 태백산맥을 넘어야 하기 때문에 오르막길이 많고 180도로 꺾이는 코스가 많습니다. 운전하기도 부담스럽더라구요.ㅠㅜ 그것만 아니었다면 연비가 훨씬 더 좋게 나왔을 겁니다..ㅎㅎ 그러고보니 고속도로에서 140km/h 이상 달리기도 했는데 이런걸 감안하고서도 이정도라는게 믿기지도 않고 엄청 만족스럽습니다. 


 k5 동호회 카페에 들어가보면 하이브리드 차량 오너분들이 간간히 1000km 주행 인증샷을 올려놓으셨습니다. 저는 서울 도심 안에서만 돌아다니다 보니 평균연비가 16~17km 사이였고.. 1000km는 꿈도 못꿀 수치라 생각했었는데.. 이렇게 주행해보니 실제로 가능했습니다!!! 사실 연비라는게 차량이 무엇이냐도 중요하겠지만 운전자의 운전습관에 따라 많이 좌우된다고 하던데요, 저는 왠만하면 가속을 천천히하고 크루즈모드 보다는 발 컨트롤로 연비가 더 좋게 나오다보니 가능했던 것 같네요. 


 사실 차 구매할 때 오래 탈 생각하고 두어달 가량을 엄청 고민하면서 선택했습니다만 직접 끌고다니면서 너무 무리한 것 아닐까 하며 후회 했었습니다. 하지만 이번 여행으로 연비를 다시 확인해보니 역시 탁월한 선택이었다는 생각이 드네요. 비록 유지비는 좀 드는 편이지만 중형차에 친환경저공해 차량이고/ 소음 적고/ 편하고/ 여자친구도 모닝에 비해 아주 만족하고/ 연비가 이정도라면.... 그정도 가치가 있다고 보입니다. 하하 


 오늘 보니까 아이오닉 하이브리드가 한번 주유로 1000km 간다는 CF 나오던데.... 3년 전에 나온 중형차도 그 이상을 달린다는걸 보니 기분이 좋아졌습니다. 


 휴가 떠나기 전에 처음으로(?) 실내 청소를 싹~ 했는데 앞으로도 차 많이 아끼면서 이쁘게 타야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