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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 LG '40년 전쟁' 현장 넘어 법정 결투

by hyeongjin's_life 2012. 11. 20.

[커버스토리] 삼성·LG ‘40년 전쟁’ 현장 넘어 법정 결투

[서울신문]

한동안 소강 국면을 보였던 삼성과 LG 라이벌 기업 간의 40년 전쟁이 최근 들어 가열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스마트전쟁에서 한발 뒤처져 있던 LG가 그동안 비축한 힘을 바탕으로 삼성을 강하게 압박하고 나섰다. 확전을 자제하며 관망하는 자세를 보였던 삼성도 최근 들어서 적극적인 대응에 나서고 있다. 이들의 싸움은 코카콜라와 펩시가 100년 넘게 끌어 온 ‘콜라 전쟁’이나 세계 최고 차를 가리는 ‘벤츠-BMW’의 전쟁에 비견될 정도다.

12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과 LG는 최근 올레드(OLED·유기발광다이오드) 특허침해 및 가처분신청 심리를 위해 각각 법무법인 세종과 김앤장을 변호인으로 선임했다.

두 기업은 보란 듯이 로스쿨 졸업생과 특허전문 변호사들을 신규 채용하며 특허 인력 보강에도 나서고 있다. 앞으로 벌어질 특허전쟁에 본격적으로 대비하겠다는 의도다.

그간 두 회사는 은행을 제외한 국내외 거의 모든 산업 분야에서 경쟁을 벌여 왔고, 앞으로도 이들의 경쟁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과거 논쟁 수준에 머물렀던 양사의 자존심 싸움이 이제 상대방의 주력 제품을 판매 금지시키려는 법정 싸움으로까지 커진 상황이다. 싸우면서 성장해 왔던 두 기업의 경쟁구도가 달라질 조짐을 보이고 있다.

그렇다면 앞으로 삼성과 LG의 ‘40년 전쟁’은 어떻게 될까. 향후 미래산업 분야에서도 두 기업은 서로 겹치는 부분이 많아 여전히 분쟁의 여지가 크다는 게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실제로 두 회사는 미래 먹거리로 ▲헬스케어 ▲태양광 ▲전기차용 배터리 등을 선정한 상태다. 삼성이 먼저 뛰어든 발광다이오드(LED) 사업에 LG전자도 도전장을 던졌다.

여기에 삼성전자와 LG전자는 수년 내에 글로벌 가전 시장 1위에 오르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조만간 물러설 수 없는 한판 승부가 예상된다.

2차전지 경쟁도 치열하다. 소형 부문은 삼성SDI가 앞서 있지만, 부가가치가 큰 전기차 배터리 부문은 LG화학이 한발 앞서 출발한 상태다. 앞으로도 끊임없이 라이벌 대결이 예상되는 상황이다.

삼성전자 출신 김문섭 계명대 경영학과 교수는 “두 기업은 오랫동안 비슷한 분야에서 경쟁하고 벤치마킹하면서 그룹의 역량과 노하우가 비슷하기에 미래의 경쟁구도도 비슷할 수밖에 없다.”면서 “중국 업체들의 경쟁력이 강화되는 상황에서 소모적 집안 싸움보다는 상생 방안을 찾아야 한다.”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