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책책! 책을 읽읍시다!

170723_만약 고교야구 매니저가 피터드러커를 읽는다면

by hyeongjin's_life 2017. 7. 23.

책을 많이는 아니어도 꾸준히 읽고 있었는데.. 블로그에 글 쓰는건 되게 오랜만이네요. 하하 이번에 올리는건 오랜만에 읽기 좀 쉬웠던 책 입니다.


회사에 있는 책 중에서 읽을만한 걸 보다보니 재밌을 것 같은 책이 눈에 들어왔습니다. 바로 '만약 고교야구 여자 매니저가 피터드러커를 읽는다면' 입니다. 개인적으로 야구를 좋아하기 때문에 눈이 더 끌렸던 것 같네요. 


 책 내용은 일본의 고교야구부에서 매니저 역할을 하는 여고생이 피터드러커의 '매니지먼트'를 읽고 적용하면서 흥미를 잃어가는 야구부를 살려내 큰 대회에 출전하기 까지 이어집니다. 일본은 우리나라와 다르게 축구부, 야구부 등 운동부에도 여자들이 매니저 역할을 하는게 있는 것 같네요. 실제로 운동을 같이 하지 않더라도 흥미를 가지고 같이 참여하고 응원해주는 활동이 좋은 것 같습니다. 

 중간 중간 실제 매니지먼트 책에 실려있는 내용이 나오며 야구부와 여러 활동에 어떻게 적용하면 될지를 설명해줍니다. 책 전체적으로 글씨가 크고 줄거리가 복잡하지 않아 읽기는 수월했습니다. 출퇴근 길에 읽었는데도 2~3일 안에 다 읽은 것 같네요. 

 읽고 나서 보니 책 출시 이후 일본과 우리나라에서 유명했다고 하네요. 얼마전에 삼성역으로 강연을 들으러 갔는데 삼성의 SSAT 라는 입시 시험을 만들어주신 분이 이 책 내용에 대해서 말씀해주시더라구요. 


사실 이 책에서는 매니지먼트의 요소를 경영전략/목표 수립과 마케팅 방안, 인적자원활용방안 등에 적용할 수 있는 사례를 들어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주었지만 실제 생활에는 맞지 않는 듯한 느낌이 있었습니다. 그래도 지루한 이론설명 보다는 야구팀에 비유하여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주는게 좋았던 것 같습니다.


경영, 마케팅, 인사 등에 관심은 있으나 매니지먼트 같은 원론적인 책을 읽기 부담스러우신 분들에게 미리 사례로 경험해볼 수 있는 책이 될 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