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무관련공부&이슈
BSC란 무엇인가…지속적인 경쟁우위 창출 '전략 툴', CSR이란 무엇인가
by hyeongjin's_life
2012. 12. 6.
BSC란 무엇인가…지속적인 경쟁우위 창출 '전략 툴'
입력:2011-08-25 15:31:00 / 수정:2011-08-29 13:56:29
- 글자 작게 글자 크게
'직원마다 일이 다르고 성과를 측정하기도 힘든데….''나는 회사에 어느 정도 기여하고 있을까. '
균형전략실행체계(BSC · Balanced Scorecard)는 이런 의문에 해답을 줄 수 있도록 고안됐다. BSC는 로버트 캐플란 하버드대 경영대 교수와 경영컨설턴트인 데이비드 노튼이 1992년 창안한 경영기법이다. 당시 대부분의 회사에서는 전략 실행과 무형자산의 중요성이 높아짐에 따라 유 · 무형 자산을 균형적인 관점에서 측정,관리할 수 있는 기법이 필요했다.
BSC가 기업 경영에서 효과를 발휘하는 요인은 세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기업이 단기 성과와 관리 중심의 시스템에서 벗어나 지속적으로 경쟁우위를 창출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전략적 도구다. 핵심 전략이 일선 사업부서부터 인사 · IT · 재무 같은 지원 부서까지 연계성을 갖고 시너지를 창출하도록 지원하는 것도 장점이다.
이 과정에서 각 부서의 사업전술과 업무가 전략을 중심으로 재정렬되는 효과가 나타난다. 마지막으로 전략을 학습하는 조직문화를 형성한다는 점을 들 수 있다.
BSC는 탄생한 지 20년 만에 놀라운 성과를 거뒀다. '포천 500대 기업' 가운데 76%가 BSC를 도입했다. 2008년 실시된 연구조사에 따르면 BSC를 통해 성과를 관리하는 회사와 통제기법으로 성과를 관리하는 회사의 시가총액,순자산 등을 비교한 결과 평균 28.3%의 차이가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BSC를 도입하지 않은 기업과 도입한 기업,명예의 전당(Hall of fame)상을 수상한 기업의 주주가치를 비교해보면 200%가 넘는 차이가 발견됐다. (그림 참조)
최근 BSC는 계획 수립에서부터 피드백에 이르는 경영관리 사이클을 통합,관리하는 전략관리프로세스로 활용범위가 점차 넓어지고 있다.
BSC, KPI관련 추가 설명
CSR(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란 기업활동에 의해 영향을 받거나 영향을 주는 직,간접적 이해관계자들에 대하여 발생 가능한 제반 이슈들에 대한 법적, 경제적, 윤리적 책임을 감당할 뿐 아니라, 기업의 리스크를 줄이고 기회를 포착하여 중장기적 기업가치를 제고할 수 있도록 추진하는 일련의 "이해관계자 기반 경영활동"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에 대한 정의는 학자, 단체마다 다르게 나타나고 있고 공통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정의가 없는 실정입니다. 다양한 조직에서 서로 다른 내용으로 CSR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있으며 이러한 차이는 서로 다른 문화와, 국가의 발전정도, 지역사회에서의 우선순위 등이 반영되기 때문입니다.
이익창출 및 이해관계자들의 수요에 부응하기 위해 규제에 순응하는 것 이상으로 기업이 노력하는 것
(The myth of CSR, Deborah Doane)기업과 사회와의 공생관계를 성숙시키고 발전시키기 위해 기업이 취하는 행동
(OECD)직원, 가족, 지역, 사회 및 사회전체와 협력해 지속가능한 발전에 기여하고 이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기업의 의지(WBCSD, 1998)
기업 스스로가 자신의 사업 활동을 행할 때나 이해관계자(stakeholder)와의 상호관계에서 자발적으로
사회적 또는 환경적인 요소들을 함께 고려하는 것(Commission of the European Commnities, 2001)